기타
통합검색
정기간행물 5건
-
지방도시로 간 청년의 지속가능한 지역살이
인구감소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각 지역은 청년인구 유입이나 관계인구 확보를 주요 대응전략으로 고려하고 있고, 이미 지자체와 민간 차원에서 청년의 지방이주와 지역살이를 유도하기 위한 시도가 나타나고 있다. 청년 유입을 통한 지방소멸 대응전략과 정책 동향, 지방도시로 간 청년들의 사례를 살펴본다. 정책이슈 : 지방도시로 간 청년의 지속가능한 지역살이 시론: 로컬에서 더 행복한 청년들_정석 pdf 원문보기..
-
건축의 시대, 건축산업의 가치와 과제
건축산업은 대표적인 내수산업이자 일자리형산업이다. 또한 국민 생활에 밀접한 영향을 끼치는 산업으로 그 영향력과 가치는 실로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번 호에서는 산업으로서 건축이 가지는 가치를 다양한 각도에서 살펴보고, 건축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정책적 제도적 과제를 모색해보고자 한다. 특별기획 : 건축공간연구원 이영범 신임원장 인터뷰 국민 모두가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는 건축도시공간을 위해 pdf ..
-
코로나 이후, 건축과 도시공간의 변화를 생각하다
19세기 중반 콜레라가 영국을 강타하면서 배관ㆍ하수 시스템 등 현대 도시를 지탱하는 위생 인프라가 구축되기 시작했다. 이처럼 건축과 도시공간은 위기를 마주하고 대응하며 끊임없이 재편되고 있다. 21세기에 접어들어 사스(SARS)와 신종인플루엔자, 메르스(MERS), 코로나19를 연달아 겪어내면서 건축 도시공간은 또 다시 변화의 시점에 접어들었다. 그렇다면 어떻게 변화해야 할 것인가? 어떻게 하면 건축과 도시공간이 본..
-
'장소만들기'에서 도시재생 뉴딜의 방법을 모색하다
저성장 추세 속에 대규모 개발이 불황에 접어들면서 노후한 주거지 개선의 새로운 해법이 요구되고 있다. 문재인 정부 역시 도시 경쟁력 강화와 삶의 질 개선을 위한 ‘도시재생 뉴딜’을 국정과제로 선정하고, 5년간 50조 원 투자, 전국 낙후지역 500곳을 정비하는 사업을 추진하기로 밝힌 바 있다. 또한 도시재생 뉴딜정책의 향후 5년간 추진 전략을 담은 ‘도시재생 뉴딜 로드맵’이 발표되며, 정책과 관련..
-
국내외 사례를 통해 본 현충시설의 가치 향상 전략과 시사점
* 이 글은 이상민 외.(2022). 현충시설의 가치 향상을 위한 정책 및 제도개선 방향 연구. 건축공간연구원 중 일부 내용을 정리하여 작성함 보훈정책에서 현충시설의 궁극적인 목적은 국가유공자의 공훈과 보훈의 가치를 일반 국민에게 널리 알리는 것이다. 복합적인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전담조직의 운영 및 지원, 공간의 질적 향상을 위한 전문가와 시민의 참여, 그리고 일상 공간과 연계 방안을 모색하여 국민들에게 보훈의..
세미나·포럼 1건
auri 소식 3건
-
auri 국가한옥센터 『와본 김동현 구술집』 발간
건축도시공간연구소 국가한옥센터가 『와본 김동현 구술집』을 발간했다. 이 책은 건축 문화재 분야의 산증인이라 할 수 있는 김동현 선생의 인터뷰와 자료를 연대기별로 다섯 개의 장으로 구성하여 엮은 책이다. 우리나라 초기 문화재 발굴 및 유지보수 사업에 대한 역사를 기록하고 전달함으로써 문화유산 보전에 대한 사회적 이해와 관심을 높이고자 기획되었다. 『와본 김동현 구술집』에는 김동현 선생이 문화재의 수리..
-
건축 문화재 보존의 살아있는 역사 -auri 국가한옥센터‘와본 김동현 구술집’발간-
건축 문화재 보존의 살아있는 역사 - auri 국가한옥센터 '와본 김동현 구술집' 발간 - 건축도시공간연구소(소장 김대익) 국가한옥센터(http://www.hanokdb.kr) 는 『와본 김동현 구술집』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 『와본 김동현 구술집』은 건축 문화재 분야의 산증인이라 할 수 있는 김동현 선생의 인터뷰와 자료를 연대기별로 다섯 개의 장으로 구성하여 엮은 책이다. 우리나라 초기 문화재 발굴 및 유지보수 사업에 대한..
-
“가장 좋은 박물관은 도시 자체다” (손세관 건축도시공간연구소장)
[열린 광장] 가장 좋은 박물관은 도시 자체다 손세관건축도시공간연구소장 [중앙일보] 입력 2011.09.24 00:10 / 수정 2011.09.24 00:10 모든 것이 디지털로 치환되는 시대에도 우리는 매일 옷을 입고 밥을 먹고 누워서 쉴 곳이 필요하다. 디지털 매체가 더 발달하면 시각과 청각뿐만 아니라 후각·미각·촉각도 매체로 재현될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그런데 이러한 첨단의 시대에 오히려 박물관 관람..
AURIC 연구문헌
해당 정보는 www.auric.or.kr으로 연결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