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통합검색
정기간행물 5건
-
사는 곳 너머, 모든 아이를 위한 도시
사는 곳이 어디냐에 따라, 아이의 행복과 가능성이 크게 달라지는 도시는 미래 세대의 행복을 약속할 수 없다. 이번 호에는 아이들의 일상생활과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주택도시 환경의 역할을 살펴보고 향후 공공 정책에서 아동 권리를 보장하며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공공공간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특별기획 : 건축공간연구원 박환용 신임원장 인터뷰 건축을 넘어 공간으로, 경쟁력 있는 정책연구기관을 향해 ..
-
안전속도 5030 그 다음 과제는? 저속의 도로환경에서 보행안전을 위한 제안
“안전속도 5030은 속도보다 안전이 중요하다는 원칙을 도시부 도로에 전면 적용했다는 점에서 속도관리 정책의 중요한 전환점이다. 시행 초기 반발과 우려도 있었지만 보행자 사망자수가 큰 폭으로 줄어드는 등 실질적인 개선효과가 확인되고 있다. 향후 더욱 적극적인 속도관리 정책을 위한 보완점으로 속도 관련 요인과 기준들을 정비하고, 50km/h와 30km/h 적용 도로의 차이를 고려하며, 도로환경과 특성에 따라 속도관..
-
고대 역사문화유산, 지역의 발전을 꾀하다
「역사문화권정비법」은 고대 역사문화권을 대상으로 문화유산의 역사적 가치를 조명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정비하여 지역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제정되었다는 점에서 주목할 필요가 있다. 고대 역사문화권을 지역의 문화 발전, 지역경제와 연계하는 제도적 기반은 마련되었으나 아직 해결하고 추진해야 할 과제가 많다, 정책이슈 : 고대 역사문화유산, 지역의 발전을 꾀하다 「역사문화권정비법」 제정의 의의_노중국 국가..
-
건축서비스산업,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하다
2014년 「건축서비스산업 진흥법」시행 이후 5년의 시간이 지났다. 법 시행과 맞추어 건축서비스산업 육성을 위한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졌고, 2018년 제1차 건축서비스산업 진흥 기본계획이 수립되면서 건축서비스의 개념과 역할이 보다 명확히 규명되었다. 최근 사회 전 분야에서 미래 산업과 혁신을 통해 성장을 꾀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하다. 지식기술 기반의 건축서비스산업 역시 보다 혁신적인 대안을 요구받고 있다. 이번..
-
건축서비스산업 육성을 위한 과제
2014년 6월 「건축서비스산업 진흥법」의 시행으로 말미암아 건설산업의 일부로 간주되어 온 건축서비스산업을 '지식기반서비스산업'으로 정의하고, 하나의 산업으로 자라나기 위한 기틀을 마련하였다. 이제 건축서비스산업이 어디까지 와 있는지를 진단하고, 더 나아가기 위해 해결해야 할 과제와 발전방향은 무엇인지 함께 논의해보고자 한다. 특별기획pdf 원문보기 김대익 4대 소장 인터뷰: 살아가는 모두가 행복..
세미나·포럼 1건
auri 소식 3건
-
제7회 보행안전 국제세미나 개최
행사명 : 제7회 보행안전 국제세미나 주 제 : 걷기좋고 안전한 보행도시 만들기 일 시 : 2023.11.07.(화) 13:00 ~ 17:00 장 소 : 서울 포스트타워 10층 대회의실 (온라인 동시 생중계) 주최주관 : (주최) 행정안전부, (주관) 건축공간연구원, 한국교통연구원, 손해보험협회 진행방식 : 현장, 유튜브를 통한 온라인 생중계 동시 진행 ▷ 온라인 생중계 바로 가기 프로그램 session 1 보행자가 안전한..
-
'걷기 안전한 나라로'…정부, 보행안전주간 첫 운영(2023.11.5. 뉴시스)
기 사 명 : '걷기 안전한 나라로'…정부, 보행안전주간 첫 운영 주요내용 : 건축공간연구원, '제7회 보행안전 국제세미나' 개최 언론사명 : 뉴시스 보도일자 : 2023.11.5. ▷ 관련 기사 바로 가기
-
'걷기 좋은 안전한 도시' 만들려면…보행안전 국제세미나 개최(2019.11.7. 연합뉴스 외)
기 사 명 : '걷기 좋은 안전한 도시' 만들려면…보행안전 국제세미나 개최 주요내용 : 건축도시공간연구소, '제5회 보행안전 국제세미나' 개최 언론사명 : 연합뉴스 보도일자 : 2019.11.7. ▷ 관련 기사 바로 가기
AURIC 연구문헌
해당 정보는 www.auric.or.kr으로 연결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