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통합검색
정기간행물 3건
-
국가공공건축지원센터, 지난 10년의 변화와 성과
국가공공건축지원센터는 사전검토를 중심으로 다양한 연구, 지원 업무를 통해서 다양한 공공건축에 관한 일들을 수행하여 왔다. 국가공공건축지원센터는 10년 동안 무엇을 위해서 달려 왔고, 향후를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정책이슈 : 국가공공건축지원센터, 지난 10년의 변화와 성과 시론: 공공건축, 품질을 넘어 품격을 갖추어야 할 때_김용미 국가공공건축지원센터 10년의 중간점검_엄운진 지역과 함께하는 ..
-
기부채납 건축물의 효율적 조성과 운영을 위한 과제
* 이 글은 김상호 외. (2021). 기부채납 건축물의 공공성 강화를 위한 제도 개선 방향 연구.건축공간연구원. 중 일부 내용을 정리하여 작성함 기부채납에 의한 공공시설물의 범위가 점차 확장되어 복지문화경제 활성화 등을 위한 건축물의 제공 또한 공공기여로 인정되기 시작하였으며, 이에 따라 지자체에서 기부채납을 통해 조성하는 건축물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기부채납을 통해 공공에게 제공되는 건축물은 기획 및 계..
-
특별건축구역 제도의 운영 원칙과 방향
* 이 글은 임유경 외. (2021). 특별건축구역 운영 가이드라인 연구. 건축공간연구원. 중 일부 내용을 정리하여 작성함 특별건축구역 제도는 건축물의 안전, 기능, 환경 및 미관을 향상시킴으로써 공공복리에 증진한다는 「건축법」의 목적에 부합하고 「건축기본법」에서 규정하는 건축의 공공성을 확보하는 방향으로 운영되어야 한다. 제도 적용 시 이웃 대지의 환경권은 보호되어야 하며, 도시계획 절차와 상호 연계가 필요하..
세미나·포럼 1건
auri 소식 3건
-
건축도시공간연구소(auri) 제해성 소장을 만나다 1,2
건축도시공간연구소 제해성 소장한국건설신문/ 오피니언 인터뷰/ 2013.04.15/ 이오주은 기자 yoje@건축도시공간연구소(auri) 제해성 소장을 만나다.경제대통령에 대한 국민들의 후속조치는 ‘국민행복시대’를 슬로건으로 내건 박근혜 정부. 새정부는 ‘세종시’, ‘4대강사업’ 같은 대형 국책사업이 없다. 대신 ‘복지, 안전, 통합’이라는 무형의 가치를 정책목표로 선언했다. 환경과 인프라 관련 정책이 타성을 벗을 때가 온 것..
-
국가건축정책위, 수도권 건축·도시정책포럼 개최
국가건축정책위, 수도권 건축·도시정책포럼 개최 2011-11-22 08:56대통령 소속 국가건축정책위원회(위원장 이상정, 이하 국건위)는 21일 2011 제5차 전국순회 포럼인 수도권 건축ㆍ도시정책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수도권 지역에 산적한 건축ㆍ도시 과제의 해결 방안에 관한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수도권 주민들이 그 효과를 생생하게 느낄 수 있는 체감형 건축ㆍ도시정책을 마련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개최됐다..
-
수도권 건축·도시정책포럼 개최
[아시아투데이=김주홍 기자] 대통령 소속 국가건축정책위원회(위원장 이상정, 이하 국건위)는 21일 2011 제5차 전국순회 포럼인 수도권 건축 도시정책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수도권 지역에 산적한 건축 도시 과제의 해결 방안에 관한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수도권 주민들이 그 효과를 생생하게 느낄 수 있는 체감형 건축 도시정책을 마련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개최됐다. 수도권이 지닌 중요성과 전국적 파급효..
AURIC 연구문헌
해당 정보는 www.auric.or.kr으로 연결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