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통합검색
정기간행물 5건
-
'장소만들기'에서 도시재생 뉴딜의 방법을 모색하다
저성장 추세 속에 대규모 개발이 불황에 접어들면서 노후한 주거지 개선의 새로운 해법이 요구되고 있다. 문재인 정부 역시 도시 경쟁력 강화와 삶의 질 개선을 위한 ‘도시재생 뉴딜’을 국정과제로 선정하고, 5년간 50조 원 투자, 전국 낙후지역 500곳을 정비하는 사업을 추진하기로 밝힌 바 있다. 또한 도시재생 뉴딜정책의 향후 5년간 추진 전략을 담은 ‘도시재생 뉴딜 로드맵’이 발표되며, 정책과 관련..
-
로컬 지향의 시대, 어촌으로 가다
이번 호에서는 쇠퇴한 어촌의 가치 향상을 위해 노력해 온 어촌뉴딜 300사업과 선도사업의 성과, 한계를 짚어보고 어촌의 잠재력을 찾아 떠난 사람들의 새로운 시도를 살펴본다. 또한 삼면이 바다인 우리나라에서 국민들이 더 친숙하게 어촌을 만날 수 있도록 로컬 지향의 시대에 맞는 어촌어항 재생의 새로운 정책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정책이슈 : 로컬 지향의 시대, 어촌으로 가다 어촌뉴딜 사업의 성과와 한계..
-
건축과 도시공간의 내일을 전망하다
2007년 문을 연 건축도시공간연구소는 우리나라 건축도시공간의 청사진을 그리고, 변화를 위한 정책대안을 마련하는데 힘써왔다. 2020년 겨울, 건축공간연구원이라는 이름으로 국민의 삶터를 더욱 아름답고 풍요롭게 만들기 위해 노력해왔던 그동안의 성과를 정리해보고, 나아갈 방향을 고민해보고자 한다. 정책이슈 : 건축과 도시공간의 내일을 전망하다 시론: 새로운 미래 앞에 서서: 건축공간연구원 개원과 역할_박소..
-
공공건축의 미래를 생각하다
공공건축은 국민 생활 지원의 기반이며 커뮤니티 측면의 공공서비스가 이루어지는 공간이자 사회문화적 공공자산이다. 도시의 경관에, 우리 생활의 양과 질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공공건축의 중요성은 날로 강조되고 있으며, 정부도 도시재생생활밀착형 SOC 확충과 더불어 품질 높은 공공건축을 공급확대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 중이다. 이번 호에서는 국가공공건축지원센터 개소 5주년을 맞아 일상에 맞닿아 있는 공간으로..
-
재난에 안전한 공간환경
잇따른 지진, 기후변화로 빈번해지는 수해, 잊을 만하면 뉴스를 통해 전해지는 화재와 건축물 붕괴 사고 소식 등으로 국민 불안이 커지고 있다. 과연 우리의 삶터인 건축도시공간이 충분히 안전하게 조성, 관리되고 있는지 다시 묻게 만든다. '안전한 생활공간'은 우리 삶의 질을 논할 때 가장 기본적으로 충족되어야 할 조건이자 필수적인 요소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앞으로 어떤 제도적인 개선과 구체적인 노력이 필요한지 함께..
AURIC 연구문헌
해당 정보는 www.auric.or.kr으로 연결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