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통합검색
연구보고서 2건
-
농촌 마을 공간관리를 위한 토지이용의 통합적 관리방안 연구
제1장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 연구의 배경 1 2) 연구의 목적 2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3 1) 연구의 범위 및 사례지역 3 2) 연구의 방법 및 수행흐름 6 3. 연구의 정책적 논의구조 정립 8 1) 최근 정책 동향 8 2) 선행연구 검토 11 3) 연구의 문제인식 및 정책적 논의구조 정립 14 4) 주요 용어의 개념 15 제2장 지역지구등에 의한 농촌 토지이용 관리 실태분석 1. 농촌 관련 지역지구등..
-
전라남도 한옥보존시범마을의 변화 진단을 통한 농촌지역 한옥마을 보전방안 연구
제1장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 연구의 배경 1 2) 연구의 목적 4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5 1) 연구의 범위 5 2) 연구의 방법 8 3) 연구 흐름도 9 제2장 농촌지역 한옥마을 보전 관련 이론 및 제도 고찰 1. 농촌지역 한옥마을 보전의 개념과 세계적 흐름 12 1) 농촌지역 한옥마을의 개념 12 2) 농촌지역 마을 보전 제도 및 이론의 세계적 흐름 19 2. 농촌지역 한옥마을 관련 국내 법제도 고찰 35 1) 「한옥..
정기간행물 4건
-
급변하는 기후위기 시대, 탄소중립도시로 향하는 길
기성 도시는 건축물과 교통수단이 밀집되어 온실가스 배출의 원인이자 기후 재해에 인명・재산상 피해가 높아지는 장소다. 온실가스 감축 정책을 더욱 강력하게 추진하면서 동시에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도시와 건축물을 새로이 구상해야 할 때다. 정책이슈 : 급변하는 기후위기 시대, 탄소중립도시로 향하는 길 시론: 미래 변화에 대응한 한국형 탄소중립도시의 길_이승일 한국형 탄소중립도시의 실현 방안_윤은주..
-
우리나라 빈 건축물은 얼마나 될까? - 행정데이터 기반 빈 건축물 추정
* 이 글은 조영진 외. (2022, 2023). 건축물관리지원센터 업무 위탁. 국토교통부 중 일부 내용을 정리하여 작성함 통계청 인구추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인구는 2023년 5,200만 명에서 2070년 약 3,800만 명으로 감소할 전망이다. 인구 감소는 빈 건축물 증가의 원인이 되며, 빈 건축물은 상권 침체, 주거환경 악화 등 여러 사회문제를 야기한다. 주택 용도의 빈집은 「소규모주택정비법」에 따라 조사가 의무화되어 수량을 알 수..
-
농촌공간 재구조화 및 재생, 토지이용체계 개편에서 시작하다
정부는 농촌 토지이용 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농촌공간 재구조화 및 재생 지원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여 농촌 토지이용체계 개편을 위한 농촌특화지구를 도입하였다. 이번 호에서는 제정 법률의 주요 내용과 농촌 토지이용체계 현황과 개편 방향, 농촌특화지구 운용 과제를 모색해 보고자 한다. 정책이슈 : 농촌공간 재구조화 및 재생, 토지이용체계 개편에서 시작하다 「농촌공간 재구조화 및 재생지원에 관한 법률」 ..
-
데이터로 본 건축물 재난사고 현황과 대응 방향
사용 중인 건축물에 재난사고가 발생하는 경우 인명과 재산에 큰 피해를 주는 만큼 예방이 중요하다. 하지만 안전 규제가 건축물의 개별 특성을 고려하지 못하고 일반화하여 도입되는 경향이 있어 실효성에 대한 지적이 있어 왔다. 하나의 대응 방안으로서 데이터 기반의 건축물 안전 연구의 성과들을 살펴보고, 재난으로부터 안전한 건축과 공간환경 조성을 위한 과제를 고민해본다. 정책이슈 : 데이터로 본 건축물 재난사고 현황..
세미나·포럼 1건
auri 소식 3건
-
"지역활성화 및 도시재생 협력을 위한 유기적 협력체계 구축" 건축공간연구원청주시활성화재단 MOU 체결
지역활성화 및 도시재생 협력을 위한 유기적 협력체계 구축 - 건축공간연구원청주시활성화재단 MOU 체결 - □ 건축공간연구원(원장 박환용)과 청주시활성화재단(대표이사 황종대)은 지역활성화 및 도시재생 협력을 위해 3월 24일(월) 청주시 도시재생허브센터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청주시 활성화 관련 주요 현안에 대한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지역활성화를 위한 연구 지원 및 실..
-
「기초생활인프라 국가적 최저기준」 재정비를 위한 대토론회 개최
「기초생활인프라 국가적 최저기준」 재정비를 위한 대토론회 개최 - 국민, 지자체 및 전문가 의견 반영…생활SOC 공급기준으로 활용 - 건축도시공간연구소(소장 박소현)는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 국가건축위원회(위원장 승효상), 국토연구원(원장 강현수)과 함께 11.29일 오후 3시 30분 서울 SC 컨벤션에서 「기초생활인프라 국가적 최저기준」 재정비를 위한 대토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가 재정..
-
건축도시공간연구소(auri) 제해성 소장을 만나다 1,2
건축도시공간연구소 제해성 소장한국건설신문/ 오피니언 인터뷰/ 2013.04.15/ 이오주은 기자 yoje@건축도시공간연구소(auri) 제해성 소장을 만나다.경제대통령에 대한 국민들의 후속조치는 ‘국민행복시대’를 슬로건으로 내건 박근혜 정부. 새정부는 ‘세종시’, ‘4대강사업’ 같은 대형 국책사업이 없다. 대신 ‘복지, 안전, 통합’이라는 무형의 가치를 정책목표로 선언했다. 환경과 인프라 관련 정책이 타성을 벗을 때가 온 것..
AURIC 연구문헌
해당 정보는 www.auric.or.kr으로 연결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