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통합검색
정기간행물 2건
-
데이터 기반의 건축정책 추진을 위한 건축물 연령 지표의 개발과 활용
* 이 글은 송유미 외. (2024). 건축행정 데이터를 활용한 건축물 연령 지표 개발 연구. 건축공간연구원 중 일부 내용을 정리하여 작성함 건축물은 국민 안전과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친다. 특히 건축물 경과연수는 건축물 안전과 지역의 노후를 측정하는 주요한 지표로, 지역의 건축물 노후 현황 정보는 정책 및 사업 추진을 위한 기준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건축물의 경과연수를 통한 안전과 노후에 대한 해석은 현재..
-
국가등록문화재의 보존관리 현황과 제도 개선 방안
* 이 글은 이규철 외. (2022). 현대 건축문화유산 등록기준 및 보존관리 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용역. 문화재청 중 일부 내용을 정리하여 작성함 ‘50년 이상’의 국가등록문화재 등록기준에 따라, 최근 1960년대 이후의 건축물이 등록 대상에 포함되었다. 1960년대 이후의 건축물은 이전 시기와 비교하여 규모재료공법 등이 훨씬 다양하고 대량으로 생산되었기 때문에, 등록대상의 특성 변화를 고려하여 국가등록문화..
auri 소식 3건
-
지진안전 전문가 심포지엄 개최 안내
I SEOUL U 서울특별시 민간건축물 지진안전 전문가 심포지엄 지진으로부터 안전한 서울시 우리나라는 더 이상 지진안전지대가 아닙니다. 서울시는 지진안전 매뉴얼 개발, 지진안전포털 운영 등 지진에 안전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민간건축물 내진성능 개선 활성화를 위해 준비한 지진안전 전문가 심포지엄에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일시:'19.12.3.(화) 16:00 ~ 18:00 장소:서울..
-
2014 auri 국가한옥센터 제3차 한옥포럼 실험적인 한옥 짓기
실험적인 한옥 짓기 - 2014 auri 국가한옥센터 제3차 한옥포럼 - 건축도시공간연구소(소장 제해성) 국가한옥센터에서 주최하는 2014 제3차 한옥포럼이 9월 26일(금) 오후 2시, 명동 포스트타워 10층 대회의실에서 개최된다. 한옥포럼은 국가한옥센터에서 2011년부터 개최해 온 행사로 한옥에 관심 있는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한옥정책과 한옥문화의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토론의 장으로 마련되고 있다. 2014년 한..
-
MB 살던 한옥도 고급 숙박시설로 변신
호텔동사무소…상업공공 건물에도 한옥 바람 국내 첫 한옥청사인 혜화동주민센터. “민원인뿐 아니라 외국인 관광객들까지 찾는 명소입니다.”(안영환 혜화동주민센터 동장)서울 지하철4호선 혜화역 1번 출구에서 혜화초등학교 쪽으로 4~5분 걷다 보면 ㄷ자형의 1층 한옥이 보인다. 국내 최초 한옥 동사무소인 ‘혜화동주민센터’다. 1940년 지어진 한옥을 6년 전에 종로구가 31억원을 주..
AURIC 연구문헌
해당 정보는 www.auric.or.kr으로 연결됩니다.